지방간의원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라라 조회 4회 작성일 2020-09-16 20:55:43 댓글 0

본문

술을 마시지 않는데도 발병한다?…지방간 / YTN 사이언스

■ 이영선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간센터 교수

[앵커]
'몸속 화학 공장'이라고 불리는 신체 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간'이죠.

그런데 이곳에 지방이 쌓일 경우, 모든 간 질환의 시작이 될 수 있다는데요.

오늘 '닥터 S' 시간에는 '지방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간 센터 이영선 교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흔히 '지방간'이라고 하면, 술을 많이 드시는 분이 걸리는 질병으로 알고 있는데, 정확히 어떤 질병인가요?

[인터뷰]
지방간이란, 말 그대로 간에 지방에 축적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물질의 대사 및 생산, 독성물질의 제거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신체의 화학 공장이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로 물질의 대사에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기전에 의해서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되어 지방간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술을 마셔도 지방간이 발생하는데요, 술 때문에 생긴 지방간 질환을 알코올 지방간, 술을 마시지 않고, 다른 만성 간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지방간이 발생하는 경우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라고 합니다.

[앵커]
그러면 술을 마시지 않는데도 '지방간'에 걸릴 수가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인터뷰]
네 맞습니다. 서구형 식생활로의 변화, 비만 인구의 증가, 고혈압·당뇨와 같은 대사 질환의 증가로 인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유병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라서 다소 다르지만,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유병률은 약 20~30% 정도라고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알코올 지방간 질환의 경우에는 정확한 통계가 없지만, 고위험 음주율이 남자 21%, 여자 6% 정도임을 고려할 때 이보다는 훨씬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외래에서 간 기능 이상으로 새롭게 방문하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비알코올 지방간 질환입니다.

[앵커]
대부분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군요.

그러니까 이렇게 지방간의 유형이 나뉘는 것처럼 원인도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다를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인터뷰]
원인도 다르고 기전이 다릅니다. 지방이 축적되는 기전이 두 질환 모두 다른데요.

일단 술을 마시게 되면,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대사 물질이 발생하기도 하고요, 알코올 자체와 대사물질로 인해서 간세포에서 지방의 생산은 증가하고, 분해는 감소하여 지방이 축적되게 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경우에는 쉽게 말해서 영양 과잉으로 인한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장을 통해서 흡수된 영양분이 간문맥을 통하여 간으로 들어와서 대사가 되는데요, 사용하고도 남아 넘치는 영양분은 다양한 과정을 거쳐서 간세포에 지방의 형태로 축적되어 지방간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앵커]
술이든 음식이든 뭐든 과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럼 이렇게 '지방간'이 발병하게 되면 우리 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되나요?

[인터뷰]
간에 지방이 좀 낀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요.

전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환자의 25%, 그러니까 1/4 정도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으로 진행하는데요, 이 상태는 지방간으로 인하여 간세포가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많은 손상이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이 상태에서는 간의 섬유화가 진행되는데, 섬유화라는 것은 피부에 상처가 나면 흉터가 생기듯이 간에도 흉터가 남는 과정이라고 보시...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4\u0026key=201808161605018712
제정대 : 라면을30대까지무식하게자주먹어는데.지방간진단받은적있음.라면이지방간원인인될수있나요
sujin choi : 나는 술도 안마시고 저체중에 저지방이에요 평소에 운동도 열시미하고 야채과일도 즐겨먹는데 오늘 건강검진에서 지방간이라 나왔는데 그럴수있나요?
김건형 : 저 간 발초신경게인가요?나 가슴 젖꼭지에 이상한혹이 있는데그게 폭차에 튀김잘못먹고 혹잉생겼는데요 그거 간에 초음파했는데요 간이안좋으면생기는거래요

[YTN사이언스] 술 마시지 않는데도 지방간? 범인은 높은 칼로리 / YTN 사이언스

[YTN사이언스] 술 마시지 않는데도 지방간? 범인은 높은 칼로리

■ 전대원 / 한양대병원 교수

[앵커]
어떤 사람들이 '지방간'에 취약할까요?

[앵커]
일단 술 좋아하시는 분들이 위험하지 않을까요?

[앵커]
보통 지방간 하면 알코올성 지방간을 떠올리는데요, 그런데 술을 전혀 입에 안 대도 지방간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인데요.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질병,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 내과 전대원 교수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많은 분이 지방간이라고 하면 술로 인한 것으로만 생각했는데 술을 전혀 드시지 않는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란 무엇인가요?

[인터뷰]
말씀하신 대로 예전에는 지방간이라고 하면 술을 많이 마셔서 생긴다고 알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술을 마시지 않아도 간에 지방이 많이 끼는 병, 말 그대로 알코올과 상관없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세 명 중 한 명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알려졌고요.

여기서 알코올과 상관이 없다고 하면 술 양이 궁금하실 텐데요. 소주를 기준으로 남자의 경우는 1주일에 약 3병, 여자의 경우는 약 2병 미만으로 술을 마시는데도 불구하고 간에 기름이 끼는 경우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앵커]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나요?

[인터뷰]
가장 흔한 원인은 비만입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서 체내에 지방이 많이 쌓이면서 피하지방이나 내장지방으로 많이 쌓이다가 넘치는 것이 결국 간에 쌓여서 생기는 것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가장 큰 원인이고요.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 많이 보이는데 그렇게 많이 뚱뚱하지 않더라도 지방간이 있는 분이 꽤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당뇨를 가지고 있거나 고지혈증을 갖고 있거나 운동이 부족해서 근육량이 적은 경우에 뚱뚱하지 않고 술을 많이 마시지도 않는데도 지방간이 생기는 분들이 많은 것이 또 하나 우리나라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위험한 연령대가 따로 있습니까?

[인터뷰]
우리나라 자료를 보면 안타깝게도 가장 활동이 많은 40대와 50대에서의 지방간 비율이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되어있고요...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607271102305215
cerealkiller : 환자 개인정보 다 노출되어있습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술을 먹지 않아도 지방간이 생길 수 있다?

한양대학교병원 'hi HY(하이하이) 건강저장소 TV'
인터뷰 -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전대원 교수

술 먹어서 생기는 알콜성 지방간.
술을 전혀 먹지 않았는데 생기는 비알콜성 지방간

그 원인과 진단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비알콜성 지방간은 무엇이고 알콜성 지방간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2. 비알콜성 지방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3. 건강검진을 하면 지방간이 많이 나오는데 꼭 병원에 가야 하나요?
4. 지방간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5. 비알콜성 지방간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6. 비알콜성 지방간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7. 뚱뚱하지 않고 말랐는데도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왜 그런가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지방간의원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2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blossomyou.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